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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인식 이론(Social Cognition Theory)

생존전략가 2010. 3. 31. 13:34
최근에 대부분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조작적 조건 형성이 학습을 설명하는 데 있어 너무 많은 제약을 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음. 많은 학자들은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기대, 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지 과정들의 행태연구를 포함시킴으로써 학습에 대한 그들의 관점을확장시킴.

이 확대된 관점을 대표하는 이론이 바로 Albert 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임. 그는 학습에 대한 전통적인 행동주의적 관점은 비교적 정확하지만 불완전하다고 믿었고, 전통적인 행동주의 학자들은 학습에 대한 부분적인 설명을 해줄 뿐이며, 상황적인 측면, 특히 학습에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영향을 간과하고 있다고 제안하였음.


Bandura는 지식의 획득(학습)과 그 지식에 기초한 관찰 가능한 수행(행동)을 구별하였음. 즉, 그는 우리가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음. 예를 들면, 학생들은 분수를 약분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더라도, 막상 시험에서는 불안하거나, 아프거나, 문제를 잘못 읽음으로써 시험 성적이 좋지 못한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음. 따라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반면, 그 상황이 알맞을 때까지는 밖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 다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