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관리 부서의 IT 역량이

IT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준기



요약

급속한 환경변화는 기업의 IT 대한 의존도를 높였고, IT 아웃소싱이 더욱 보편화 되면서 IT 서비스를 관리하는 부서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IT역량과 IT서비스 품질이 조직의 성과와 상관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밝혀졌다.

연구의 목적은 정보관리부서의 IT역량에 대한 개념적 모델을 개발하고, IT서비스 품질과의 성관관계를 밝혀 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별 조직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정보관리 부서의 IT역량은 IT서비스 품질에 부분적으로 영향력이 있음이 밝혀졌으며 IT서비스 품질은 IT서비스 만족도와 영향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향후 정보관리부서에서 고객의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기 위한 모델로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