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 질환의 증상


간은 어지간히 암이 깊이 진행되어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간이 몹시 나빠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온몸이 나른하고 피로가 자주 온다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에서는 몸이 무겁고 피로감이 심합니다. 또 권태감, 짜증, 능률 저하, 성욕 감퇴, 의욕 상실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2)식욕이 없어지고 구역질이 난다

급성 간염의 초기 증상의 하나로 음식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이 납니다. 간경화나 만성 간경화일 때에는 갑자기 기름기가 싫어질 때도 있습니다.


(3)배가 부르고 거북하다

오른쪽 배 윗부분이 부풀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들고 뱃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합니다. 이는 간에 생긴 종양이나 지방간, 간경화, 암 등이 커져서 위를 압박하기 때문입니 다.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고 대변의 상태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4)눈이 쉬 피로해진다

눈은 간과 관련이 깊은 기관입니다. 간에 병이 생기면 눈동자가 쉬 피로해지는 등 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5)피부와 눈이 노랗게 된다

피부나 눈이 노랗게 되는 것이 황달입니다. 황달은 눈의 흰자위에서 먼저 나타나고 다음에 얼굴, 앞가슴, 온몸으로 퍼져 나갑니다.


(6)대변 빛깔이 희고 소변은 진한 갈색이 된다

황달이 심하면 대변은 반대로 희거나 회색이 됩니다. 정상적인 대변이 갈색인 것은 담즙 색소인 빌리루빈 때문인데 빌리루빈이 혈액으로 빠져 나가 소변으로 나오면 소 변 빛깔이 다갈색으로 짙어집니다.


(7)몸에 붉은 반점이 생긴다

간경화나 만성 간염일 때 목, 어깨, 윗가슴 같은 곳에 빨간 반점이 나타나는 일이 많습니다. 손가락으로 누르면 붉은 빛이 사라지고 떼면 다시 나타납니다. 간경화일 때 잘 나타납니다.


(8)피부가 가렵다

담즙이 혈액으로 나와 피부에 침착되면 피부가 가려워 집니다.


(9)손바닥이 붉어진다

손가락 끝, 손바닥 특히 엄지와 새끼손가락 밑부분의 볼록한 곳이 붉은 빛을 띄게 됩니다. 발바닥에도 꼭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손바닥, 발바닥의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10)얼굴빛이 검어지고 윤기가 없어진다

간경변의 특징입니다. 이밖에 배에 혈관이 푸르스름하게 돋아나 보이거나 잇몸이나 위에서 피가 나고 몸이 앞뒤로 잘 굽혀지지 않으면 간에 이상이 있는지 의심해 보 아야 합니다.


(11)남성이면서 유방이 커진다

간 장애로 인해 호르몬 분비에 탈이 생기면 남성도 여성 호르몬 분비가 많아져서 털이 빠지거나 유방이 커집니다. 간이 나빠지면 여성 호르몬을 제대로 조절할 수 없게 되어 유방이 커지거나 고환이 작아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