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 2.0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미래 전략
SNS는 전 세계 네티즌들의 연결망을 이용하여 급속도로 사이버 세계를 점령하고 있다. 꺼질 줄 모를것 같은 기세이지만 한국의 과거 사례를 보면 이러한 현상들은 어느 정도 주기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이러브 스쿨이나 요즈음 성장에 있어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 싸이월드를 보면 네트즌들이 그들의 관계 강화 또는 관계 구축을 위한 관계 재설정등의 핵심이 관계라는 변수의 변경에 따라 싸이클을 달리 한다.
싸이월드의 경우 관계 구축보다는 관계 형성을 위한 SNS 이다. 연인들이 자신들의 만남을 축복하며 공식적으로 인정받고자 개설한 싸이월드는 그들의 관계가 소원해짐에 따라 싸이월드를 폐쇄하는 수준을 넘어서 싸이월드 세상을 떠나야 하는 심리적 압박감을 받는다. 즉 관계 강화나 관계 구축을 위한 SNS 서비스는 네티즌들의 관계 주기에 따라 다른 SNS로 갈아타는 것을 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개인적 관계를 위한 SNS의 또 다른 큰 문제점은 많은 트래픽과 스토리지가 문제시 된다. 관계 형성을 위해 쌓였던 컨텐츠들이 그야말로 타인들에게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은 부산물로 전락한다는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트래픽을 유도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스토리지를 차지하는 애물단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지(한 페이지) |
Single |
Multiple |
대표 사이트 |
플리커 |
싸이월드 |
스토리텔링 형식 |
단문 |
장문 |
이미지 퀄러티 |
전문적 |
개인적 |
편집 자유도 |
낮음 |
높음 |
관계 |
관계 구축 |
관계 강화 |
컨텐츠 중심 |
비쥬얼 |
텍스트 |
dBase 가치 |
높음 |
낮음 |
몰입도 |
낮음 |
높음 |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위의 표를 참조하면 두 대표적인 사이트를 통해 향후 개발해야할 SNS 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고민해 볼 수 있겠다.
- Total
- Today
- Yesterday
- 영어표현
- 경영
- 논문
- 등산
- social network
- IS theory
- 펀드
- 교육
- 영어
- Social Network Service
- 책읽기
- 프로젝트 관리
- 조직
- SNS
- 와인
- 주식투자
- 사상의학
- 주식
- ant
- 구본형
- 사회연결망
- 태음인
- ETF
- M&A
- 경영전략
- Final Exam
- HR
- 투자
- 공모전
- 프로젝트관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