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젝트의 실행에 있어서 참여하거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사람들은 상당히 많다. 이렇게 프로젝트에 얽혀 있거나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을 통틀어 "이해관계자"라고 한다. 영어로는 stakeholders라고 한다.

PMBOK에서 이야기하는 이해관계자의 정의와 역할은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프로젝트의 실행이나 완료결과에 따라 이해 관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개인이나 조직을 가리킨다.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은 프로젝트의 목표와 결과물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팀은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식별하고 그들의 요구사항과 기대치를 파악하고, 나아가 그러한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영향력을 가능한 수준으로 관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로 꼽는 사람 또는 조직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프로젝트 관리자
  • 고객/사용자
  • 수행조직
  • 프로젝트 팀원
  • 프로젝트 관리팀
  • 스폰서
  • 영향력 행사자
  • 프로젝트 관리 오피스(PMO)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외에도 내/외부 관계자, 고용주, 투자자, 판매자, 발주자, 팀원들의 가족, 정부기관, 언론, 일반시민, 로비단체, 지역사회 등이 넓은 의미의 이해관계자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위의 도식에서 보면 일반적인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를 표시하지 않고, 내가 나름대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조직을 중심으로 수정해 표시하였다. 특히 "학습자"라는 이해관계자를 붉은색으로 표시를 해 놓았다. 이유는 이러닝 프로젝트, 이러닝 콘텐츠와 관련된 프로젝트에서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야하기 때문이다. 학습자는 고객임과 동시에 사용자이다. 이러닝은 학습자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학습의 방식 자체도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습자"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핵심 이해관계자라고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