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의 사이버 교육
출처 : 21세기 사이버대학 가이드/김호근외1인/한국경제신문
목차
1. 세계적 현상
2. 미국 사이버 교육의 현황 및 특성
3.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사이버 교육
1) 미국의 HSI(Home Study International)
4. 대학의 사이버 교육
5. 직업 훈련에서의 사이버 교육
6. 사이버 교육과 인터넷
1) 직접 교수
2) 사이버 캠퍼스
3) 전자토론
4) 교육자료 데이터베이스
본문
1. 세계적 현상
l 사이버 교육을 위한 재정 투자는 열악한 상태
² 각국 정부는 사이버 교육에 대한 재정 지원보다는 사설 기관에게 전가하는 경향
l 앞으로 사이버 교육에서 시장 논리나 소비자 지향 논리가 좀 더 우세해질 것이고, 이에 따라 조직과 구조 측면에서 혁신이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될 것
² 상호 작용성이 좀 더 강화된 정보통신 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사이버 교육의 형태가 출현
² 국제화 경향도 뚜렷해 짐
2. 미국 사이버 교육의 현황 및 특성
l 미국의 사이버 교육은 국가 교육 체제 속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
² 지역 단위의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
² 독립된 사이버 교육기관을 설립하기보다는 기존의 대학과 지역의 개방 교육기관, 기업, 방송사, 각종 컨소시엄 등에서 사이버 교육을 제공중
l 사이버 교육 기관의 5가지 유형 by 키칸
² 공공·사설 통신 학교 및 전문·단과 대학
² 원격대학 또는 개방대학
² 대학의 확장 학부나 독립 학습 부서 형태
Ø 미국 대학의 학습 학부나 사이버 교육, 계속 교육 학부 등이 소속됨
Ø 사이버 교육을 위한 교재나 학습지원 서비스는 소속 대학의 교수들이 직무 외의 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Ø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네브래스카 링컨 대학교 등
² 여러 조직들이 협력해 사이버 교육 체제를 이루는 컨소시엄 형태
Ø 여러 대학들이나 대학 내 하위 조직들이나 학과들, 정부 관련기관들, 협력 산업체들, 각종 매체 제작 회사들이 협력해 사이버 교육을 제공
Ø 대표적인 사례
ü 미국 중부의 여러 대학들이 모여 사이버 교육을 제공하는 미국 중부 대학교(University of Mid America)
ü 미국 전역의 대학과 다른 나라 대학들이 협력해 공과 분야 사이버 교육을 제공하는 국가 기술 대학(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ð 미국의 사이버 교육기관은 키칸의 분류에 따르면 주로 세 번째 집단과 네번째 집단 형태에 속한다.
l 1995년 미국 현황
² 전국 대학의 1/3 이상의 대학
² 총 2만 5,000여 개의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 운영
² 75만 명 이상의 학습자가 참여
l 인터넷 등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사이버 교육기관 즉, 사이버 대학 출현
² 서부 주지사 대학교, 아데나 온라인 대학교 등의 새로운 사이버 대학
² 피닉스 대학교의 온라인 캠퍼스 등
l 직업 훈련 분야에서도 사이버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
² 대표적인 예로는 The army’s interactive teletraining network, The navy’s viedo teletraining network, The air force’s teleach expanded delivery system 등
l 미국의 사이버 교육은 유럽의 사이버 교육과는 달리 초·중등 학교의 사이버 교육을 좀 더 강조
² K-12 학생들에 대한 사이버 교육의 강조는 스타 스쿨 프로젝트(Star School Project)가 대표적인 사례
Ø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사용해 수학, 과학, 외국어, 문학, 기술의 영역에서 개선된 교수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시작
Ø 위성, 케이블, 마이크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실험실,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기술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은 미국 전역 6,000여 개 학교에 프로그램을 전달하는 데 사용
Ø 대표적인 것은 로스엔젤레스 컨트리 오피스 오브 에듀케이션(Los Angeles Country Office of education)
ü 10여 개 주의 공공 텔레비전 방송과 교육기관의 컨소시엄 형태
ü 수학, 과학, 사회 과학, 언어, 예술, 기술 프로그램을 1,300여 개 학교 사이트
ü 4학년부터 7학년까지 12억 5,000명에 이르는 학생에게 제공
Ø 또다른 특징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실시간 상호 작용 증대이다.
3.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사이버 교육
1) 미국의 HSI(Home Study International)
(1) 기독교 계통
① 세계적인 기독교 계통(그리스도 재림 교회)의 교육기관
② 신과 교회,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과 독립 학습을 돕는데 그 목적
③ 현재 유아부, 유치부, 초등, 중등, 대학 프로그램을 제공
(2) 역사
① 교육자 프레드릭 그릭스(Frederick Griggs)는 전세계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일을 계획
② 1909년 파이어사이드(Fireside) 통신 학교 설립하여 전통적인 학교 수업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교육의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③ 1990년 HIS는 세 가지 학문 영역, 즉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으로 나뉘었다.
④ HIS는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 있어 인간적인 접촉을 강조
(3) 제공되는 프로그램
① 취학전(Preschool)
② 유치원/1~8단계/Grades 1~8
③ 9~12단계
④ 단과대학
4. 대학의 사이버 교육
1) 4가지 형태
(1) 일반 대학에서 일부 코스를 쌍방향 TV나 인터넷 등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해 제공하는 형태
① 적어도 온라인 수업이라고 할 때는 e-메일 등으로 질문과 응답이 가능하고, 실시간 혹은 비실시간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며, 온라인으로 정보 교환이 허용된 형태
② 수업 내용은 온라인, 인쇄 교재, 시디롬, 방송 등의 형태로 제공
③ 대표적인 사례는 미네소타 대학교의 성인교육 프로그램,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의 온라인 프로그램, 네브래스카 링컨 대학교의 사이버교육 프로그램 등
(2) 일반 대학이 사이버 캠퍼스를 설립한 경우
① 전통적 방식으로 교실 수업을 위주로 가르쳐온 일반 대학이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해 전 과정을 사이버 공간에서 제공하는 형태
② 기존 캠퍼스의 교육 과정과 평가 방식, 교수 및 행정 자원 등을 적극 활용
③ 기존의 캠퍼스를 존속시키면서 분교 형식의 사이버 캠퍼스를 설립하는 것
④ 대표적인 사례가 피닉스 대학교의 온라인 캠퍼스
(3) 처음부터 온라인 대학으로 시작한 경우
① 대표적인 사례는 존스 인터내셔널 대학교와 서부 주지사 대학교(Western Governors’ University)이다.
② 존스 인터내셔널 대학교
² 미국 내 순수 온라인 대학 중 최초로 ‘학점 인정 자격’을 취득한 대학
² 주로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강좌로서 전자상거래, 마케팅과 디지털 기업 경영론, 지구 기업 경영론, 플젝트 경영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강좌와 학위(MBA)를 제공
² 학비는 3학점 735달러, 2학점 465달러, 기술 지원비는 25달러로 책정했으며 입학 승인에 필요한 학위 과정 응시료는 75달러이다.
(4) 민간 기업들이 각 회사 내에서 운영하는 사내 대학
① 우수한 콘텐츠를 확보하여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해 직원들을 연수시키거나 학습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② 다양한 온라인 교육 과정을 개설하면서 당국이나 학점인정협회(또는 기관)로부터 허가를 쉽게 받고, 학위도 인정 받기 위하여 유명 대학들과 제휴나 컨소시엄을 맺고 있다.
③ 대표적인 사례로 세계무역센터 대학교, UCLA, 카딘 대학교(시카고 대학교, 스탠포드 대학교, 런던 정치경제 대학교(LSE) 등과 공동으로 커리큘럼을 개발한 온라인 MBA 교육기관) 등
2) 3가지 사례
(1) 사례1 : 미네소타 대학교의 성인교육 및 사이버 교육 센터
① http://www.cee.umn.edu
② UC(University College)는 미네소타 대학교의 성인교육 파트를 담당하는 분과
² 1913년에 설립된 평생교육원이 그 전신이며 1995년 UC로 개칭
² UC의 설립 목적 및 취지 : 캠퍼스의 장벽을 넘어 성인 및 전통적 의미에서 학생의 범주를 벗어나는 모든 학습자들에게 대학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준다.
² UC의 설립 목적 및 취지 : 캠퍼스의 장벽을 넘어 성인 및 전통적 의미에서 학생의 범주를 벗어나는 모든 학습자들에게 대학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준다.
③ 미네소타 대학교의 사이버 교육과정
교육 대상 성인 및 전통적 의미에서 학생의 범주를 벗어나는 모든 학습자들
교육 과정 학위과정 : 응용 경영 학사 학위 과정과 1개의 자격증 취득 과정비학위 과정 : 미네소타 대학의 80여개 학과에서 제공하는약 340여 개의 과정
조직 및 제도 성인교육부 설치
교육 방법 주로 방송 교육이나, 비디오/카세트 테이프, 시디롬을 통한 CAI 등의 형태, 웹을 이용한 인터넷 수업
각종 서비스 전자 도서관, 온라인 교육, 생활 상담, 행정 전산화, 교육 및 연구 자료실 운영
이수 기간 한 코스는 대게 9개월 동안 마치도록 되어 있음
(2) 사례2 : 피닉스 대학교의 온라인 캠퍼스 (University of Phoenix Online Campus)
① 피닉스 대학교의 사이버 교육과정
설립 취지 전통적인 교실 개념의 범주를 확장시켜 직업인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에 기반을 둔 온라인 학위 과정 체제를 도입한 것
교육 대상 성인, 직장인
운영 강좌 경영, 간호, 상담, 교육, 정보, 기술, 일반교양, 박사과정 등 8개 학부 운영
학점/학위 인정 학위 과정 기간은 2년이며, 대부분 평균적으로 2년 반에서 3년 사이에 학위 과정 수료.졸업학점 120학점학위 기간은 학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예전에 이수한 코스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중간에 쉬지 않고 집중적으로 과정을 끝냈는지에 따라 결정
교육 방법 온라인 컨퍼런싱, 메일링 리스트, 실시간/비실시간 토론
각종 서비스 도서 목록 검색 서비스, UOP 온라인 콜렉션, 문자 전달 서비스
(3) 사례3 : 서부 주지사 대학교 (Western Governors University)
① http://www.wgu.edu
② 서부 주지사 대학교의 사이버 교육과정
교육 대상 18세 이상 제한 없음
교육 과정 자기 계발 프로그램, 학사학위 과정, 여러 사업체에서 널리 인정되는 자격증 프로그램 과정 등
조직 및 제도 중앙의 관리 및 정책 수립을 위한 중앙 조직과 개인별 학습을 관리하는 지역 학습관 조직
교육 방법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 위주 교육필요한 경우 공개 워크숍이나 인쇄 자료 등 병행
각종 서비스 행정적 서비스, 학습 자원 제공(공공 도서관 서비스, 개인 교습, 전자적 학습 토론 집단, 기술 지원 및 직업 안내 등)장애인들에 대한 각종 서비스,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치 및 사용 안내
재정 사이버 대학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이나 민간 교육기관, 기업, 협력 기관의 분담금, 주정부의 회비 및 지원금, 학생들의 등록금 등
5. 직업 훈련에서의 사이버 교육
1)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의 변화에 적응하는 문제는 중요한 현안
(1) 현재 기술의 반감기는 소프트웨어 공학 2.5년, 전자공학 5년, 기게 공학에서는 7.5년으로 추산된다
(2) 빠른 변화는 모든 기술 전문가들이 그들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를 증가시킴
① 그러나 직업상, 가족 부양상의 이유로 정규 교육을 다시 받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3) 직업 전문 사이버 교육의 중요성 증대
① 개인의 측면에서 시간과 장소 등의 융통성을 부여
② 기업의 측면에서는 실제 업무에 피해를 끼치지 않고, 새롭게 필요한 전문 기술 인력을 확보
2) 사례1 : NTU(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1) 개요
① 원거리에서 수준 있는 기술 교육과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기관
② 공인된 대학 NTU는 대학 연합으로부터 최고의 원격 통신기술을 제공받아 폭넓은 인증과 비인증 과정을 제공
③ IBM, HP, 모토롤라(Motorola), 보잉(Boeing), 그리고 US. Department of Defense and Energy 등이 주요 고객
④ 교육의 폭과 깊이, 최고의 교육 자원을 제공한다는 대학의 차별성, 학생들의 수준, 그리고 교육 전달 시스템의 효율성이 합쳐져 NTU는 ‘국가의 보배’라고 불린다.
(2) NTU 온라인(Online)
① 위성으로 전문가 과정(master’s program)과 교육 서비스를 전달
② 인터넷 활용
③ 학습자가 융통성을 갖고 스스로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3) 전달 시스템
① 다양한 원격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제공
② 학습자의 바쁜 스케줄과 활동적인 생활 방식에 맞출 수 있는 가장 편리하고, 융통성 있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교육을 전달
(4) 왜 NTU 온라인인가?
① 1984년 이후로 진보적인 기술 교육의 리더
② 다양한 학습 제공자로부터 고품질의 내용을 전달
③ 전달 방법이 다양
④ 개인이나 회사 차원의 솔루션에 적합
(5) NTU의 교육과정
① 14개의 주요 공학, 기술, 그리고 경영 분야에 ‘The North Central Association of Colleges and Schools’가 공인하는 석사학위 과정 개설
② 1,400개 정도의 graduate-level의 과정은 이론과 실제의 풍부한 조화를 제공
③ 1,200명 이상에게 석사학위를 수여
² 학사와 박사학위 과정은 없다.
④ 세계 곳곳의 협찬 조직에 교육 위성방송으로 전달
(6) ATMP(Advanced Technology and Management Program) 과정
① 일하는 곳까지 직접 전달되며, 기술 전문 인력들과 관리자들에게 편리하고, 융통성 있는 고품질의 교육을 제공
② 매년 거의 500개의 단기 과정과 워크숍을 위성과 인터넷을 통해 방송
③ 대학 연합 회원 대학과 연합, 기술 조직, 그리고 교육 단체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듀서에 의해 제작됨
6. 사이버 교육과 인터넷
사이버 교육 환경에서 제한된 상호 작용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가장 강력한 테크놀로지는 인터넷이다. 이러한 인터넷과 관련한 활용 부분을 5가지로 나누어 살펴본다.
1) 직접 교수
(1) 2가지 유형
① 모든 수업이 전적으로 인터넷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경우
② 교실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수업의 보조물로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경우
(2) 사례1 : 미네소타 대학교의 성인교육 센터 (Adult Education at the University of Minnesota)
① http://www1.umn.edu
② 프로그램 개발자, 교사 카운슬러, 교육 행정가 등 성인교육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대상
③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교수 전략, 심리적 요인, 인간 관리,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4개 영역에 대한 8개의 모듈로 구성
ð 2개의 모듈로 짜여진 한 강좌를 수강하면 2학점 이수로 인정
(3) 사례2 : 펜 주립대학교(Penn State University)의 북미 고고학 개론
① http://psu.edu
② 펜 주립대학교의 인류학과에서 1997년 봄 학기부터 인터넷을 통해 개설
③ 넷스케이프와 웹체트(WebChat), 뉴스 그룹과 e-메일 등의 인터넷 기능을 이용해 강좌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진행
④ 주 교재 이외의 강의 자료 및 참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전달
⑤ 1주일에 2회, 3시간씩 실시간으로 만나는 웹체트에서 서로의 관심사와 연구 진척 상황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는다.
⑥ 모든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홈페이지를 구축하도록 하고, 모든 과제는 홈페이지상에 띄우도록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이고 서로간의 의사소통도 원할하게 하도록 유도
(4) 사례3 : 듀크 대학교 생명과학부의 자율학습 패키지 (Auto-Tutorial at the Duke University)
① http://www.sol.duke.edu/
② 하나의 작은 캠퍼스를 방불케 하도록 구성
③ 자율학습 패키지 이외에도 학과(college) 소식, 각종 공고 사항, 강의 교재(course stuff)등의 메뉴로 구성됨
ð 2개의 모듈로 짜여진 한 강좌를 수강하면 2학점 이수로 인정
2) 사이버 캠퍼스
(1) 개념 : 입학 및 수강, 학위취득 등 대학의 전과정을 인터넷상에 개방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원하는 대학과 전공을 선택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개념의 대학
(2) 수업 진행 방식 : 교육기관의 역할을 담당하는 정보 서비스 주체가 인터넷 등 통신망을 통해 온라인 학습 모듈, 전자 도서관, 화상 강의 등을 보내주면, 학생들은 이를 편리한 때에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추어 학습
① 양방향적 대화, 토론 기능과 강의 시간표 관리 기능을 담아 실제 대학교육과 대등한 형태로 발전
② 고립된 교육으로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끼거나 독단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협동 과제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
(3) 사례1 : 피닉스 대학교 온라인 캠퍼스 (University of Phoenix Online Campus)
① http://www.uophx.edu/
② 전문직에 종사하는 성인들의 고등교육에 대한 욕구 충족이 목표
③ 1989년부터 학위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육 과정이 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온라인 캠퍼스를 운영
④ 2~3년 이상의 사회 경험을 가진 23세 이상의 성인으로 입학 자격 제한
⑤ 직장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업무 일정에 맞추어 수강할 수 있도록 5~8주 단위로 구성된 독특한 학사 일정
⑥ 온라인 강좌에 알맞게 제작된 컴퓨터 시스템(ALEX)을 통해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강사 및 동료 학생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전자 교실 이용
⑦ 융통성 있는 양방향의 그룹 단위 학습이라는 새로운 교수 기법 활용
(4) 사례2 : 서부 사이버 대학 (Western Governors University)
① http://www.wgu.edu
② 미국의 서부 주지사 협회가 설립
③ 설립 취지 :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단기간에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역을 망라한 모든 학습자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고등교육기관의 설립
(5) 사례3 : 온라인 사이버 대학 (Virtual Online University; Athena University)
① http://www.athena.edu
② 온라인 사이버 대학에 의해 지원, 운영되는 대학
③ 설립 취지 : 가능한 한 저렴하고 학생들이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한다.
④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접근이 가능한 사이버 교육 환경 구축중
ð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다른 사용자들과 의사소틍할 수 있도록 MOO라는 텍스트 중심의 다중 사용자용 객체 지향 환경을 제공
3) 전자토론
(1) 개념 : 다수의 이용자들이 컴퓨터를 통해 문자로 의사소통을 구성, 저장, 처리하는 것
① 전자회의, 컴퓨터 회의, 온라인 토론 등으로 불림
(2) 전자토론의 2가지 형태
①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동기적(synchronous)인 방식
② 모든 사람들에게 메시지가 즉각 전달되기는 하지만 각각의 수신자들이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게시물을 읽고 응답하는 비동기적(asynchronous) 방식
③ 각각에 있어서도 다 대 다, 일 대 다 혹은 일 대 일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있다.
(3) 역할 : 학습자 간의 학문적인 협력 활동을 강화할 수 있고, 피드맥과 지속적인 토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상적인 학습 도구로 활용
① MUD와 MOO라는 새로운 전자토론 방식이 주목
② MOO의 특징
² 여러 명이 동시에 같은 서버에 접속하는 것이 타당하다. 즉 다수 사용자 간의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다.
² 공각적인 구조로 조직되어 있다. 즉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속해 있는 ‘방(room)’안에 있는 다른 사용자와 상호 작용한다.
² ‘방’ 안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이야기하고 감정을 전달하는 실시간적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² 인터넷 전자 우편이나 뉴스 그룹, 자율 학습실, 게시판 등의 비동시적 의사소통수단도 지원하고 있다.
(4) 사례1 : 텍사스 오스틴 대학교의 아카데믹 (Academic at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① http://www.eco.utexas.edu
② 수사학 및 작문과의 컴퓨터 작문 연구실에서 2년 전에 개발
③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에게 사회적인 주제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여가를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는 취지
④ 2번째로 ‘OWL(Online Writing Laboratory)’이라는 온라인 작문 프로젝트를 실시
² 위스콘신 대학교의 교수진과 텍사스 대학교의 학생들을 연결해 온라인상으로 작문 기법 및 표현 방식 등에 관한 자문을 구할 수 있도록
(5) 사례2 : 부에나 비스타 대학교의 칼리지 타운 (College Town at the Buena Vista University)
① http://www.bvu.edu/ctown
② 전자토론 기능을 활용, 텍스트에 기반을 둔 가상 학문 공동체
③ 전세계의 교수 및 학생들에게 학문 탐구의 장을 마련한다는 취지
④ 다양한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 강의와 세미나를 열고, 연구 조사를 실시하며 교수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
⑤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은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
4) 교육자료 데이터베이스
(1) 개요
① 인터넷이 방대한 교육 자료의 데이터베이스로 이용됨
② 전자 저널, 소프트웨어, 동호인들이 올린 자료들이 교육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됨
(2) 사례1 : 월드 렉처 홀(World Lecture Hall : WLH)
① http://www.utexas.edu/world/lecture
② 웹을 통해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전세계 여러 교수들의 홈페이지를 링크해 놓은 방대한 교수 자료의 데이터베이스
③ 90여 개의 주제 영역들이 알파벳순으로 정리
④ 각 항목들에 링크되어 있는 과목들의 참고 문헌, 강의 노트, 강의 계획서, 과제, 평가, 학사 운영까지도 살펴볼 수 있다.
(3) 사례2 : Lookout on US Higher Education
① 미국의 고등교육과 관련된 각종 통계 자료, 미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 고등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 관련서적 연구 결과 등 미국 고등교육의 현장과 미래의 전망에 대한 모든 자료들이 한 곳에 집대성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4) 사례3 : 글로벌 캠퍼스
①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이미지·음성 파일, 텍스트, 비디오 등 각종 교육 자료들을 총망라해 놓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② 거의 모든 자료들이 비영리 단체가 저작권을 소유
③ 그대로 사용 가능한 형태로 저장되어 있어 학교 현장에서 쉽게 사용
④ ‘비즈니스, 예술, 공학, 인문 과학, 도서관, 과학’으로 항목을 나누어 자료들을 범주화해서 자료 검색이 쉽다.
출처 : 21세기 사이버대학 가이드/김호근외1인/한국경제신문
목차
1. 세계적 현상
2. 미국 사이버 교육의 현황 및 특성
3.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사이버 교육
1) 미국의 HSI(Home Study International)
4. 대학의 사이버 교육
5. 직업 훈련에서의 사이버 교육
6. 사이버 교육과 인터넷
1) 직접 교수
2) 사이버 캠퍼스
3) 전자토론
4) 교육자료 데이터베이스
본문
1. 세계적 현상
l 사이버 교육을 위한 재정 투자는 열악한 상태
² 각국 정부는 사이버 교육에 대한 재정 지원보다는 사설 기관에게 전가하는 경향
l 앞으로 사이버 교육에서 시장 논리나 소비자 지향 논리가 좀 더 우세해질 것이고, 이에 따라 조직과 구조 측면에서 혁신이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될 것
² 상호 작용성이 좀 더 강화된 정보통신 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사이버 교육의 형태가 출현
² 국제화 경향도 뚜렷해 짐
2. 미국 사이버 교육의 현황 및 특성
l 미국의 사이버 교육은 국가 교육 체제 속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
² 지역 단위의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
² 독립된 사이버 교육기관을 설립하기보다는 기존의 대학과 지역의 개방 교육기관, 기업, 방송사, 각종 컨소시엄 등에서 사이버 교육을 제공중
l 사이버 교육 기관의 5가지 유형 by 키칸
² 공공·사설 통신 학교 및 전문·단과 대학
² 원격대학 또는 개방대학
² 대학의 확장 학부나 독립 학습 부서 형태
Ø 미국 대학의 학습 학부나 사이버 교육, 계속 교육 학부 등이 소속됨
Ø 사이버 교육을 위한 교재나 학습지원 서비스는 소속 대학의 교수들이 직무 외의 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Ø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네브래스카 링컨 대학교 등
² 여러 조직들이 협력해 사이버 교육 체제를 이루는 컨소시엄 형태
Ø 여러 대학들이나 대학 내 하위 조직들이나 학과들, 정부 관련기관들, 협력 산업체들, 각종 매체 제작 회사들이 협력해 사이버 교육을 제공
Ø 대표적인 사례
ü 미국 중부의 여러 대학들이 모여 사이버 교육을 제공하는 미국 중부 대학교(University of Mid America)
ü 미국 전역의 대학과 다른 나라 대학들이 협력해 공과 분야 사이버 교육을 제공하는 국가 기술 대학(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ð 미국의 사이버 교육기관은 키칸의 분류에 따르면 주로 세 번째 집단과 네번째 집단 형태에 속한다.
l 1995년 미국 현황
² 전국 대학의 1/3 이상의 대학
² 총 2만 5,000여 개의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 운영
² 75만 명 이상의 학습자가 참여
l 인터넷 등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사이버 교육기관 즉, 사이버 대학 출현
² 서부 주지사 대학교, 아데나 온라인 대학교 등의 새로운 사이버 대학
² 피닉스 대학교의 온라인 캠퍼스 등
l 직업 훈련 분야에서도 사이버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
² 대표적인 예로는 The army’s interactive teletraining network, The navy’s viedo teletraining network, The air force’s teleach expanded delivery system 등
l 미국의 사이버 교육은 유럽의 사이버 교육과는 달리 초·중등 학교의 사이버 교육을 좀 더 강조
² K-12 학생들에 대한 사이버 교육의 강조는 스타 스쿨 프로젝트(Star School Project)가 대표적인 사례
Ø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사용해 수학, 과학, 외국어, 문학, 기술의 영역에서 개선된 교수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시작
Ø 위성, 케이블, 마이크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실험실,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기술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은 미국 전역 6,000여 개 학교에 프로그램을 전달하는 데 사용
Ø 대표적인 것은 로스엔젤레스 컨트리 오피스 오브 에듀케이션(Los Angeles Country Office of education)
ü 10여 개 주의 공공 텔레비전 방송과 교육기관의 컨소시엄 형태
ü 수학, 과학, 사회 과학, 언어, 예술, 기술 프로그램을 1,300여 개 학교 사이트
ü 4학년부터 7학년까지 12억 5,000명에 이르는 학생에게 제공
Ø 또다른 특징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실시간 상호 작용 증대이다.
3.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사이버 교육
1) 미국의 HSI(Home Study International)
(1) 기독교 계통
① 세계적인 기독교 계통(그리스도 재림 교회)의 교육기관
② 신과 교회,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과 독립 학습을 돕는데 그 목적
③ 현재 유아부, 유치부, 초등, 중등, 대학 프로그램을 제공
(2) 역사
① 교육자 프레드릭 그릭스(Frederick Griggs)는 전세계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일을 계획
② 1909년 파이어사이드(Fireside) 통신 학교 설립하여 전통적인 학교 수업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교육의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③ 1990년 HIS는 세 가지 학문 영역, 즉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으로 나뉘었다.
④ HIS는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 있어 인간적인 접촉을 강조
(3) 제공되는 프로그램
① 취학전(Preschool)
② 유치원/1~8단계/Grades 1~8
③ 9~12단계
④ 단과대학
4. 대학의 사이버 교육
1) 4가지 형태
(1) 일반 대학에서 일부 코스를 쌍방향 TV나 인터넷 등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해 제공하는 형태
① 적어도 온라인 수업이라고 할 때는 e-메일 등으로 질문과 응답이 가능하고, 실시간 혹은 비실시간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며, 온라인으로 정보 교환이 허용된 형태
② 수업 내용은 온라인, 인쇄 교재, 시디롬, 방송 등의 형태로 제공
③ 대표적인 사례는 미네소타 대학교의 성인교육 프로그램,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의 온라인 프로그램, 네브래스카 링컨 대학교의 사이버교육 프로그램 등
(2) 일반 대학이 사이버 캠퍼스를 설립한 경우
① 전통적 방식으로 교실 수업을 위주로 가르쳐온 일반 대학이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해 전 과정을 사이버 공간에서 제공하는 형태
② 기존 캠퍼스의 교육 과정과 평가 방식, 교수 및 행정 자원 등을 적극 활용
③ 기존의 캠퍼스를 존속시키면서 분교 형식의 사이버 캠퍼스를 설립하는 것
④ 대표적인 사례가 피닉스 대학교의 온라인 캠퍼스
(3) 처음부터 온라인 대학으로 시작한 경우
① 대표적인 사례는 존스 인터내셔널 대학교와 서부 주지사 대학교(Western Governors’ University)이다.
② 존스 인터내셔널 대학교
² 미국 내 순수 온라인 대학 중 최초로 ‘학점 인정 자격’을 취득한 대학
² 주로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강좌로서 전자상거래, 마케팅과 디지털 기업 경영론, 지구 기업 경영론, 플젝트 경영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강좌와 학위(MBA)를 제공
² 학비는 3학점 735달러, 2학점 465달러, 기술 지원비는 25달러로 책정했으며 입학 승인에 필요한 학위 과정 응시료는 75달러이다.
(4) 민간 기업들이 각 회사 내에서 운영하는 사내 대학
① 우수한 콘텐츠를 확보하여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해 직원들을 연수시키거나 학습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② 다양한 온라인 교육 과정을 개설하면서 당국이나 학점인정협회(또는 기관)로부터 허가를 쉽게 받고, 학위도 인정 받기 위하여 유명 대학들과 제휴나 컨소시엄을 맺고 있다.
③ 대표적인 사례로 세계무역센터 대학교, UCLA, 카딘 대학교(시카고 대학교, 스탠포드 대학교, 런던 정치경제 대학교(LSE) 등과 공동으로 커리큘럼을 개발한 온라인 MBA 교육기관) 등
2) 3가지 사례
(1) 사례1 : 미네소타 대학교의 성인교육 및 사이버 교육 센터
① http://www.cee.umn.edu
② UC(University College)는 미네소타 대학교의 성인교육 파트를 담당하는 분과
² 1913년에 설립된 평생교육원이 그 전신이며 1995년 UC로 개칭
² UC의 설립 목적 및 취지 : 캠퍼스의 장벽을 넘어 성인 및 전통적 의미에서 학생의 범주를 벗어나는 모든 학습자들에게 대학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준다.
² UC의 설립 목적 및 취지 : 캠퍼스의 장벽을 넘어 성인 및 전통적 의미에서 학생의 범주를 벗어나는 모든 학습자들에게 대학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준다.
③ 미네소타 대학교의 사이버 교육과정
교육 대상 성인 및 전통적 의미에서 학생의 범주를 벗어나는 모든 학습자들
교육 과정 학위과정 : 응용 경영 학사 학위 과정과 1개의 자격증 취득 과정비학위 과정 : 미네소타 대학의 80여개 학과에서 제공하는약 340여 개의 과정
조직 및 제도 성인교육부 설치
교육 방법 주로 방송 교육이나, 비디오/카세트 테이프, 시디롬을 통한 CAI 등의 형태, 웹을 이용한 인터넷 수업
각종 서비스 전자 도서관, 온라인 교육, 생활 상담, 행정 전산화, 교육 및 연구 자료실 운영
이수 기간 한 코스는 대게 9개월 동안 마치도록 되어 있음
(2) 사례2 : 피닉스 대학교의 온라인 캠퍼스 (University of Phoenix Online Campus)
① 피닉스 대학교의 사이버 교육과정
설립 취지 전통적인 교실 개념의 범주를 확장시켜 직업인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에 기반을 둔 온라인 학위 과정 체제를 도입한 것
교육 대상 성인, 직장인
운영 강좌 경영, 간호, 상담, 교육, 정보, 기술, 일반교양, 박사과정 등 8개 학부 운영
학점/학위 인정 학위 과정 기간은 2년이며, 대부분 평균적으로 2년 반에서 3년 사이에 학위 과정 수료.졸업학점 120학점학위 기간은 학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예전에 이수한 코스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중간에 쉬지 않고 집중적으로 과정을 끝냈는지에 따라 결정
교육 방법 온라인 컨퍼런싱, 메일링 리스트, 실시간/비실시간 토론
각종 서비스 도서 목록 검색 서비스, UOP 온라인 콜렉션, 문자 전달 서비스
(3) 사례3 : 서부 주지사 대학교 (Western Governors University)
① http://www.wgu.edu
② 서부 주지사 대학교의 사이버 교육과정
교육 대상 18세 이상 제한 없음
교육 과정 자기 계발 프로그램, 학사학위 과정, 여러 사업체에서 널리 인정되는 자격증 프로그램 과정 등
조직 및 제도 중앙의 관리 및 정책 수립을 위한 중앙 조직과 개인별 학습을 관리하는 지역 학습관 조직
교육 방법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 위주 교육필요한 경우 공개 워크숍이나 인쇄 자료 등 병행
각종 서비스 행정적 서비스, 학습 자원 제공(공공 도서관 서비스, 개인 교습, 전자적 학습 토론 집단, 기술 지원 및 직업 안내 등)장애인들에 대한 각종 서비스,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치 및 사용 안내
재정 사이버 대학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이나 민간 교육기관, 기업, 협력 기관의 분담금, 주정부의 회비 및 지원금, 학생들의 등록금 등
5. 직업 훈련에서의 사이버 교육
1)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의 변화에 적응하는 문제는 중요한 현안
(1) 현재 기술의 반감기는 소프트웨어 공학 2.5년, 전자공학 5년, 기게 공학에서는 7.5년으로 추산된다
(2) 빠른 변화는 모든 기술 전문가들이 그들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를 증가시킴
① 그러나 직업상, 가족 부양상의 이유로 정규 교육을 다시 받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3) 직업 전문 사이버 교육의 중요성 증대
① 개인의 측면에서 시간과 장소 등의 융통성을 부여
② 기업의 측면에서는 실제 업무에 피해를 끼치지 않고, 새롭게 필요한 전문 기술 인력을 확보
2) 사례1 : NTU(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1) 개요
① 원거리에서 수준 있는 기술 교육과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기관
② 공인된 대학 NTU는 대학 연합으로부터 최고의 원격 통신기술을 제공받아 폭넓은 인증과 비인증 과정을 제공
③ IBM, HP, 모토롤라(Motorola), 보잉(Boeing), 그리고 US. Department of Defense and Energy 등이 주요 고객
④ 교육의 폭과 깊이, 최고의 교육 자원을 제공한다는 대학의 차별성, 학생들의 수준, 그리고 교육 전달 시스템의 효율성이 합쳐져 NTU는 ‘국가의 보배’라고 불린다.
(2) NTU 온라인(Online)
① 위성으로 전문가 과정(master’s program)과 교육 서비스를 전달
② 인터넷 활용
③ 학습자가 융통성을 갖고 스스로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3) 전달 시스템
① 다양한 원격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제공
② 학습자의 바쁜 스케줄과 활동적인 생활 방식에 맞출 수 있는 가장 편리하고, 융통성 있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교육을 전달
(4) 왜 NTU 온라인인가?
① 1984년 이후로 진보적인 기술 교육의 리더
② 다양한 학습 제공자로부터 고품질의 내용을 전달
③ 전달 방법이 다양
④ 개인이나 회사 차원의 솔루션에 적합
(5) NTU의 교육과정
① 14개의 주요 공학, 기술, 그리고 경영 분야에 ‘The North Central Association of Colleges and Schools’가 공인하는 석사학위 과정 개설
② 1,400개 정도의 graduate-level의 과정은 이론과 실제의 풍부한 조화를 제공
③ 1,200명 이상에게 석사학위를 수여
² 학사와 박사학위 과정은 없다.
④ 세계 곳곳의 협찬 조직에 교육 위성방송으로 전달
(6) ATMP(Advanced Technology and Management Program) 과정
① 일하는 곳까지 직접 전달되며, 기술 전문 인력들과 관리자들에게 편리하고, 융통성 있는 고품질의 교육을 제공
② 매년 거의 500개의 단기 과정과 워크숍을 위성과 인터넷을 통해 방송
③ 대학 연합 회원 대학과 연합, 기술 조직, 그리고 교육 단체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듀서에 의해 제작됨
6. 사이버 교육과 인터넷
사이버 교육 환경에서 제한된 상호 작용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가장 강력한 테크놀로지는 인터넷이다. 이러한 인터넷과 관련한 활용 부분을 5가지로 나누어 살펴본다.
1) 직접 교수
(1) 2가지 유형
① 모든 수업이 전적으로 인터넷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경우
② 교실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수업의 보조물로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경우
(2) 사례1 : 미네소타 대학교의 성인교육 센터 (Adult Education at the University of Minnesota)
① http://www1.umn.edu
② 프로그램 개발자, 교사 카운슬러, 교육 행정가 등 성인교육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대상
③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교수 전략, 심리적 요인, 인간 관리,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4개 영역에 대한 8개의 모듈로 구성
ð 2개의 모듈로 짜여진 한 강좌를 수강하면 2학점 이수로 인정
(3) 사례2 : 펜 주립대학교(Penn State University)의 북미 고고학 개론
① http://psu.edu
② 펜 주립대학교의 인류학과에서 1997년 봄 학기부터 인터넷을 통해 개설
③ 넷스케이프와 웹체트(WebChat), 뉴스 그룹과 e-메일 등의 인터넷 기능을 이용해 강좌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진행
④ 주 교재 이외의 강의 자료 및 참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전달
⑤ 1주일에 2회, 3시간씩 실시간으로 만나는 웹체트에서 서로의 관심사와 연구 진척 상황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는다.
⑥ 모든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홈페이지를 구축하도록 하고, 모든 과제는 홈페이지상에 띄우도록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이고 서로간의 의사소통도 원할하게 하도록 유도
(4) 사례3 : 듀크 대학교 생명과학부의 자율학습 패키지 (Auto-Tutorial at the Duke University)
① http://www.sol.duke.edu/
② 하나의 작은 캠퍼스를 방불케 하도록 구성
③ 자율학습 패키지 이외에도 학과(college) 소식, 각종 공고 사항, 강의 교재(course stuff)등의 메뉴로 구성됨
ð 2개의 모듈로 짜여진 한 강좌를 수강하면 2학점 이수로 인정
2) 사이버 캠퍼스
(1) 개념 : 입학 및 수강, 학위취득 등 대학의 전과정을 인터넷상에 개방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원하는 대학과 전공을 선택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개념의 대학
(2) 수업 진행 방식 : 교육기관의 역할을 담당하는 정보 서비스 주체가 인터넷 등 통신망을 통해 온라인 학습 모듈, 전자 도서관, 화상 강의 등을 보내주면, 학생들은 이를 편리한 때에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추어 학습
① 양방향적 대화, 토론 기능과 강의 시간표 관리 기능을 담아 실제 대학교육과 대등한 형태로 발전
② 고립된 교육으로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끼거나 독단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협동 과제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
(3) 사례1 : 피닉스 대학교 온라인 캠퍼스 (University of Phoenix Online Campus)
① http://www.uophx.edu/
② 전문직에 종사하는 성인들의 고등교육에 대한 욕구 충족이 목표
③ 1989년부터 학위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육 과정이 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온라인 캠퍼스를 운영
④ 2~3년 이상의 사회 경험을 가진 23세 이상의 성인으로 입학 자격 제한
⑤ 직장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업무 일정에 맞추어 수강할 수 있도록 5~8주 단위로 구성된 독특한 학사 일정
⑥ 온라인 강좌에 알맞게 제작된 컴퓨터 시스템(ALEX)을 통해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강사 및 동료 학생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전자 교실 이용
⑦ 융통성 있는 양방향의 그룹 단위 학습이라는 새로운 교수 기법 활용
(4) 사례2 : 서부 사이버 대학 (Western Governors University)
① http://www.wgu.edu
② 미국의 서부 주지사 협회가 설립
③ 설립 취지 :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단기간에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역을 망라한 모든 학습자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고등교육기관의 설립
(5) 사례3 : 온라인 사이버 대학 (Virtual Online University; Athena University)
① http://www.athena.edu
② 온라인 사이버 대학에 의해 지원, 운영되는 대학
③ 설립 취지 : 가능한 한 저렴하고 학생들이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한다.
④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접근이 가능한 사이버 교육 환경 구축중
ð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다른 사용자들과 의사소틍할 수 있도록 MOO라는 텍스트 중심의 다중 사용자용 객체 지향 환경을 제공
3) 전자토론
(1) 개념 : 다수의 이용자들이 컴퓨터를 통해 문자로 의사소통을 구성, 저장, 처리하는 것
① 전자회의, 컴퓨터 회의, 온라인 토론 등으로 불림
(2) 전자토론의 2가지 형태
①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동기적(synchronous)인 방식
② 모든 사람들에게 메시지가 즉각 전달되기는 하지만 각각의 수신자들이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게시물을 읽고 응답하는 비동기적(asynchronous) 방식
③ 각각에 있어서도 다 대 다, 일 대 다 혹은 일 대 일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있다.
(3) 역할 : 학습자 간의 학문적인 협력 활동을 강화할 수 있고, 피드맥과 지속적인 토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상적인 학습 도구로 활용
① MUD와 MOO라는 새로운 전자토론 방식이 주목
② MOO의 특징
² 여러 명이 동시에 같은 서버에 접속하는 것이 타당하다. 즉 다수 사용자 간의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다.
² 공각적인 구조로 조직되어 있다. 즉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속해 있는 ‘방(room)’안에 있는 다른 사용자와 상호 작용한다.
² ‘방’ 안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이야기하고 감정을 전달하는 실시간적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² 인터넷 전자 우편이나 뉴스 그룹, 자율 학습실, 게시판 등의 비동시적 의사소통수단도 지원하고 있다.
(4) 사례1 : 텍사스 오스틴 대학교의 아카데믹 (Academic at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① http://www.eco.utexas.edu
② 수사학 및 작문과의 컴퓨터 작문 연구실에서 2년 전에 개발
③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에게 사회적인 주제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여가를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는 취지
④ 2번째로 ‘OWL(Online Writing Laboratory)’이라는 온라인 작문 프로젝트를 실시
² 위스콘신 대학교의 교수진과 텍사스 대학교의 학생들을 연결해 온라인상으로 작문 기법 및 표현 방식 등에 관한 자문을 구할 수 있도록
(5) 사례2 : 부에나 비스타 대학교의 칼리지 타운 (College Town at the Buena Vista University)
① http://www.bvu.edu/ctown
② 전자토론 기능을 활용, 텍스트에 기반을 둔 가상 학문 공동체
③ 전세계의 교수 및 학생들에게 학문 탐구의 장을 마련한다는 취지
④ 다양한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 강의와 세미나를 열고, 연구 조사를 실시하며 교수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
⑤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은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
4) 교육자료 데이터베이스
(1) 개요
① 인터넷이 방대한 교육 자료의 데이터베이스로 이용됨
② 전자 저널, 소프트웨어, 동호인들이 올린 자료들이 교육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됨
(2) 사례1 : 월드 렉처 홀(World Lecture Hall : WLH)
① http://www.utexas.edu/world/lecture
② 웹을 통해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전세계 여러 교수들의 홈페이지를 링크해 놓은 방대한 교수 자료의 데이터베이스
③ 90여 개의 주제 영역들이 알파벳순으로 정리
④ 각 항목들에 링크되어 있는 과목들의 참고 문헌, 강의 노트, 강의 계획서, 과제, 평가, 학사 운영까지도 살펴볼 수 있다.
(3) 사례2 : Lookout on US Higher Education
① 미국의 고등교육과 관련된 각종 통계 자료, 미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 고등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 관련서적 연구 결과 등 미국 고등교육의 현장과 미래의 전망에 대한 모든 자료들이 한 곳에 집대성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4) 사례3 : 글로벌 캠퍼스
①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이미지·음성 파일, 텍스트, 비디오 등 각종 교육 자료들을 총망라해 놓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② 거의 모든 자료들이 비영리 단체가 저작권을 소유
③ 그대로 사용 가능한 형태로 저장되어 있어 학교 현장에서 쉽게 사용
④ ‘비즈니스, 예술, 공학, 인문 과학, 도서관, 과학’으로 항목을 나누어 자료들을 범주화해서 자료 검색이 쉽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HR
- 영어표현
- 경영
- 주식
- 투자
- 영어
- 사상의학
- 공모전
- 교육
- IS theory
- ETF
- 논문
- ant
- Social Network Service
- 펀드
- Final Exam
- 프로젝트관리
- 사회연결망
- 등산
- 조직
- M&A
- 주식투자
- 태음인
- SNS
- 프로젝트 관리
- 구본형
- 책읽기
- 와인
- 경영전략
- social networ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