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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적 사유와 글쓰기 [저녁반] : 인문학적 사고와 표현 익히기
강사명 : 박민영
교육기간 : 2010/11/01 ~ 2010/12/20
수강시간 : 월 19:00~21:00 (8회/총16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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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듣는 강좌이다. "한겨레 문화센터 - 신촌점"에서 개설된 강좌로.. 글쓰기 초심자에게 적당하다는 생각에
수강하기로 했다.
강사는 박민영이라는 분으로 "저서로 『즐거움의 가치사전: 인간이 욕망하는 모든 것』(2007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KBS ‘TV 책을 말하다’ 선정 도서), 『이즘: 인간이 남긴 모든 생각』(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책 읽는 책』(네이버 '오늘의 책' 선정 도서), 『논어는 진보다』, 『행복한 중용』, 『논어로 배우는 한자』, 『공자의 법 붓다의 인』, 『인문학, 세상을 읽다』가 있다. 월간 <인물과 사상>에 문화비평을 쓰고 있다." 고한다.
머리 숱이 별로 없고, 조용한 성격의 소유자인듯하고 특히 꼼꼼한 인상에 약간씩 전라도 사투리가 섞인 억양을 소유했지만.. 특유의 위트를 가진 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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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이 강좌를 들으려고 했을까?
글쓰기란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배워온 정규교육과정에선 글쓰기를 배워 본적이 없다. 오히려 내 삶을 둘려쌓은 것은 말만 잘하면 되는 환경이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 수록.. 말의 가벼움에 비해 글의 무거움을 더 자주 경험하게 되었다.
또한.. 글의 파급력이 "인문학적 글쓰기"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는걸 알게 되면서.. 인문학 글쓰기를 배우지 않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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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강
- 인문학은 Human에 관한 학문이다.
- 인간, 그 자체에 대한 고민과 탐구를 하는 학문 : 그것이 인문학이다.
- 인문학이 최근에 화두가 되는 건.. 정치, 경제적 위기에서 비롯되었다는 진단은 특히 마음에 와 닿는다.
: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찾아가는게 인문학이고, 그 안에 답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 공부를 하면 할 수록 더욱 인간 본질에 관한 문제, 철학적 문제로 집중되는것도 그런것이 아닐까?
- 글쓰기 Skill도 필요하지만.. 왜 글을 써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더 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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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내가 쓰고 싶은 글..
: 지금은 디지털 세상이다. 많은 것이 변했다고 한다. 그런데 정말 변한걸까?
: 트위터, 페이스북의 도래는 사람들 간의 소통과 네트워크가 중요하다는 사실에 좋은 증거가 되고 있다.
그런데 이것들로 소통과 네트워크가 더 좋아졌는가?
: 내가 쓰고 싶은글은 디지털 시대의 소통과 네트워크에 관한 글이다. 특히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실제로는 소통과 네트워크에 그렇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가설을 증명해 보고 싶다.
- 사회적 의미는 허울좋은 기술과 유행 때문에 실제 소통과 네트워크가 무시당하는 건 아닐까? 얼굴을 맞대고 서로 감정을 느끼는 것이 진정한 소통은 아닐까? 인스턴트 소통과 네트워크에 진저리가 난다.
- 이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인간 소통에 관한 본성과 이론이 필요하다. 또한 내 주장을 뒤받침할 많은 사례가 필요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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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강 인문적으로 사유하는 방법
- 공자 :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학이불사즉망, 사이불학즉태) 배우되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면 헛되고 스스로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사유의 원칙 : 관계적, 거시적, 현실적
- 경계할것 : 집단적사고, 전문적 사고, 규칙적 사고
: 사고란 깊게 생각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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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강. 인문적 독서법Ⅰ: 열정적 독서를 위한 조건들
최고의 독자가 필자가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열정적 독서를 위해 필요한 환경과 조건이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최고의 독자가 필자가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열정적 독서를 위해 필요한 환경과 조건이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 독서(讀書)를 습관화 시키는 방법, 훌륭한 독자이며 비판적 독자여야 좋은 필자가 된다는 사실.
- 전략적으로 책을 읽어가는 방법이 무엇일까? 열정적으로 책을 읽기 위해서 내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책을 읽으면서 지력(知力)을 키우는 기쁨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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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강. 인문적 독서법Ⅱ: 네트워크 독서법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은 책을 골라 빠른 시간에 효과적으로 지적 수준을 높일 것인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책을 잘 읽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점이 네트워크 독서법이란다.
- 쉽게 말하면, 읽으면서 감동을 받은 책을 기준으로 같은 작가의 책을 읽거나, 책에서 인용한 책을 읽거나, 책과 동일한 주제를 묶어서 읽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 책 읽기는 논문 읽기와 유사하다. 실제론 똑같다. 과거엔 책=논문이었다.
- 개인적으론 동일주제를 몰아읽기와 작가 싸그리 읽기를 선호한다.
- 2011년 부터는 경제학 관련 서적을 집중적으로 읽을까 한다.
항상 돈되는 영역은 경제학(왜? 박경철이나, 유시민이나.. 대부분 경제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기반으로 글쓰기에 적용한다.)이나 심리학(모든 종교서적은 사실 심리학 서적의 다른 유형이다)이다.
- 메모하는 방법과 책을 정리하는 방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알게되었다. 이젠 정리해서 내것으로 만들자.
- 좋은 책 40권을 정리하면 책 쓸 준비가 1단계 정도 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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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강. 인문적으로 글쓰기Ⅰ: 자료 모으고 정리하기
인문적인 글쓰기에서 자료가 차지하는 비중을 깊이 인식하고, 자료를 어떻게 모으고 정리할 것인지를 살펴본다.
- 자료 모으기
- 대다수 글쟁이들은 자료를 모으는데 심혈을 기울인다. 아니 모든걸 바친다.
- 글은 아무것도 없는 빈 장표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오랫 동안 정리하고 메모한 자료를 기반으로 나온다.
- 논문은 어떨까? 비슷하다.
- 논문을 쓸때 내용을 연계해서 책으로 엮어 볼까?
- 정말 재미있는 구상이다. 내가 쓰고 싶은책과 내용을 같이 묶어서 정리하는것..
- 계획을 세워보자
- 왜 글을 쓰려 하는가? 글을 쓰는 목적은 무엇인가?
- 목표는 높게, 범위를 길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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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강. 인문적으로 글쓰기Ⅱ: 글의 유형 이해하기
비평적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 시사적 글쓰기, 문학적 글쓰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자신이 어느 글쓰기에 적합한지 생각해본다.
- 글의 목적에 따라 글에 접근하는 방식은 달라져야 한다. 비평, 학술, 시사, 문학 등 독자에게 무엇을 전달할지를 정확하게 고민해야 한다.
- 비평적, 학술적 글쓰기를 잘해야 한다. 높은 수준의 지적유희를 통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재미를 느끼는 것이 그런것 아닐까?
- 대중적 글쓰기도 필요하다. 쉽게 많이 팔릴수 있는책.. 그것도 능력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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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적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 시사적 글쓰기, 문학적 글쓰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자신이 어느 글쓰기에 적합한지 생각해본다.
- 글의 목적에 따라 글에 접근하는 방식은 달라져야 한다. 비평, 학술, 시사, 문학 등 독자에게 무엇을 전달할지를 정확하게 고민해야 한다.
- 비평적, 학술적 글쓰기를 잘해야 한다. 높은 수준의 지적유희를 통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재미를 느끼는 것이 그런것 아닐까?
- 대중적 글쓰기도 필요하다. 쉽게 많이 팔릴수 있는책.. 그것도 능력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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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강. 인문적으로 글쓰기Ⅲ: 글의 얼개 잡기
글 구성의 중요성, 구성의 종류, 도입부-본문-종결부의 구성 방법, 단락 나누는 방법을 알아본다.
글 구성의 중요성, 구성의 종류, 도입부-본문-종결부의 구성 방법, 단락 나누는 방법을 알아본다.
제8강. 인문적으로 글쓰기Ⅳ: 원고 쓰기
제목, 부제, 목차 잘 짓는 법, 좋은 문장 쓰는 법, 퇴고하는 법에 대해 살펴본다.
제목, 부제, 목차 잘 짓는 법, 좋은 문장 쓰는 법, 퇴고하는 법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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