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Wernerfelt, B.. 1984.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5(2). pp. 171-180 

 

- 자원(Resources) 제품(Products) 동전의 양면(Two sides of the same coin) 같다.

- 서로 다른 제품을 생산하는 시장에서 기업 활동의 크기를 결정짓는 것은 투여 자원의 최소화에서 찾아볼 있고, 반대로 기업의 자원 프로파일을 통한 활동에 의해서 최적화된 제품-시장 활동을 찾는 것에서 가능하다.

 

[Resource and Profitability]

 

자원이라는 의미는 기업에게 주어진 강점과 약점에서 비롯된다. 일반적으로 어떤 시점의 기업의 자원이란 기업 영속성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유형, 무형 자산으로 정의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브랜드, 지식, 유능한 직원고용, 무역계약, 기계, 효율적인 프로세스, 현금 자산 등.

 

- Porter 5 경쟁 모델을 활용.

1) General Effects (대체재에 대한 위협과, 공급자와 구매자의 구매력)

- 독점기업의 경우 자원자체에 대한 생산 혹은 핵심 자원의 투입시에, 자원 사용자에게 돌아가는 이익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특허독점의 경우, 특허권에 대한 이익을 일부 할당하게 되는 것)

 - 구매자 입장에서는 독점시장에서의 자원 사용에 의한 제품생산의 경우 역효과를 가지게 됨.

 - 대체제의 사용은 자원 보유자에게 이익을 줄이는 경향이 존재함.

 

2) First Mover advantages – Resources position barriers

- 자원 보유자는 다른 보유자자나 제 3자에 비해서 상대적인 위치를 보유하게 됨.

- 자원 위치장벽은 집입장벽(entry Barriers)와 부분적으로 유사하게 작동함.

- 자원을 보유자는 경쟁자에 비해 상대적 이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높은 잠재이익 확보가 가능함.

- 자원 위치장벽이 없는 진입장벽의 경우 초기진입기업이 다각화하기 위해 기업이 자발적으로 떠나게 하는 반면에, 진입장벽이 없는 자원 위치장벽은 장벽을 극복하지 못하는 기업을 떠나게 함.

 

3) Attractive Resrouces

- Machine capacity

- Customer loyalty

- Production experience

- Technological Leads

 

4) Mergers and Acquistions

- 통체로 자원을 사거나 팔수 있고, 시장에서 거래가 되지 않는 자원을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Dynamic Resources Management: An Example]

 

1) The resource-product mix

 제품에서 자원의 중요도 혹은 자원에서 제품의 중요도를 나타냄.

 

2) Sequential entry.

- 여러 사업에서 단일 자원의 사용은 비즈니스 정책에 다라 다양한 형태가 존재함.

  - 순차 투입전략은 예를 들면, 종종 해외 확산할 때, 해외확산 전에 생산기술 개발과 같은 전략에 대한 고려함.

  - 이를 통해 자원의 탐색과 개발(Exploit and develop)을 진행하고 시장 우선순위(Stepping Stones)를 결정하게 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