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Wernerfelt, B.. 1984.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5(2). pp. 171-180
- 자원(Resources)와 제품(Products)는 동전의 양면(Two sides of the same coin)과 같다.
- 서로 다른 제품을 생산하는 시장에서 기업 활동의 크기를 결정짓는 것은 투여 자원의 최소화에서 찾아볼 수 있고, 반대로 기업의 자원 프로파일을 통한 활동에 의해서 최적화된 제품-시장 활동을 찾는 것에서 가능하다.
[Resource and
Profitability]
자원이라는 의미는 기업에게
주어진 강점과 약점에서 비롯된다. 일반적으로 어떤 시점의 기업의 자원이란 기업 영속성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유형, 무형 자산으로 정의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브랜드, 지식, 유능한
직원고용, 무역계약, 기계,
효율적인 프로세스, 현금 자산 등.
-
Porter 의 5 경쟁 모델을 활용.
1)
General Effects (대체재에 대한 위협과, 공급자와 구매자의
구매력)
- 독점기업의 경우 자원자체에
대한 생산 혹은 핵심 자원의 투입시에, 자원 사용자에게 돌아가는 이익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특허독점의 경우, 특허권에
대한 이익을 일부 할당하게 되는 것)
- 구매자 입장에서는 독점시장에서의 자원 사용에 의한 제품생산의 경우
역효과를 가지게 됨.
- 대체제의 사용은 자원 보유자에게 이익을 줄이는 경향이 존재함.
2)
First Mover advantages – Resources position barriers
-
자원
보유자는 다른 보유자자나 제 3자에 비해서 상대적인 위치를 보유하게 됨.
-
자원
위치장벽은 집입장벽(entry Barriers)와 부분적으로 유사하게 작동함.
-
자원을
보유자는 경쟁자에 비해 상대적 이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높은 잠재이익 확보가 가능함.
-
자원
위치장벽이 없는 진입장벽의 경우 초기진입기업이 다각화하기 위해 기업이 자발적으로 떠나게 하는 반면에, 진입장벽이
없는 자원 위치장벽은 장벽을 극복하지 못하는 기업을 떠나게 함.
3)
Attractive Resrouces
- Machine
capacity
-
Customer loyalty
-
Production experience
-
Technological Leads
4)
Mergers and Acquistions
- 통체로 자원을 사거나 팔수
있고, 시장에서 거래가 되지 않는 자원을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Dynamic Resources
Management: An Example]
1)
The resource-product mix
제품에서 자원의 중요도 혹은 자원에서 제품의 중요도를 나타냄.
2)
Sequential entry.
-
여러
사업에서 단일 자원의 사용은 비즈니스 정책에 다라 다양한 형태가 존재함.
- 순차 투입전략은 예를 들면, 종종
해외 확산할 때, 해외확산 전에 생산기술 개발과 같은 전략에 대한 고려함.
- 이를 통해 자원의 탐색과 개발(Exploit
and develop)을 진행하고 시장 우선순위(Stepping Stones)를 결정하게
됨.
- Total
- Today
- Yesterday
- 구본형
- 경영전략
- 투자
- 등산
- ant
- 영어표현
- Final Exam
- 프로젝트관리
- 펀드
- HR
- ETF
- social network
- M&A
- 주식투자
- 조직
- 주식
- 경영
- 공모전
- 와인
- 책읽기
- 영어
- IS theory
- 사회연결망
- 교육
- 태음인
- 논문
- Social Network Service
- 사상의학
- SNS
- 프로젝트 관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