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스템의 힘 : 언제까지 급한 불만 끌 것인가 시스템으로 일하라 샘 카펜터 저 |심태호 역 |포북(forbook) |2013.08.10

시스템이론에 따르면 시스템이란 Input-process-output으로 이루어어진 한덩어리의 체계이다.

시스템이론은 생태학적 관점에서 시작된것으로 모든 현상과 활동이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원인과 결과라는 관점에서 접근한 과학적 사고방식이다. 즉, 모든 조직적 현상을 파악하고자 하는 이론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복잡하지만 통일된 전체를 이루는 상호관련된 부분의 집합”, “조직화된 또는 복잡한 전체를 구성하는 사물이나 부분의 집합”, “구성인자 간의 유형화되고 기계적인 관계로 구성된 것”, “복잡한 환경 내에서 전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독립적 또는 공동으로 작용하는 부분의 집합” 또는 “입력(input)과 출력(output)에 의하여 연결되고 있는 행동단위의 집합” 등으로 정의된다.


1. 이 책이 가진 장점?

"시스템의 힘"에서는 이런 시스템적 관점을 가진 저자가 자신의 회사를 통해 경험한 소중한 지식들을 에세이 형태로 써내려가는 책이다. 나름 좋은 내용과 몇가지 중요한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매우 효율적이라는 사실(실제로는 시스템의 항상성 혹은 회귀성과 관련된 내용임)을 주장하며, 시스템을 잘 작동시키면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서는 문서화 및 근본원인을 찾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적 접근을 통해서 저자가 기존에 100시간씩 일하던 과거에서 지금은 일주일에 2시간씩 일한다고 자랑도 하고 있다. 저자 개인에게나 조직에게도 매우 행복한 일이다.

뿐만 아니라 저자가 주장하고 있는 중요한 사실중에는 반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그 정밀함과 완성도를 높여가는 과정은 "실행 중심적 사고"관점에서도 효과적이고, 실제로 시스템 이론이 가진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책은 낮은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2. 이 책이 가진 약점?

무엇보다, 책이 너무 두서가 없다. 저자는 시스템적 사고를 가지고 효과적으로 시스템중심의 조직운영을 주장하며 내용전개를 하고 있지만, 정작 책은 자기 자랑에서 시작해서 앞뒤내용이 논리적 연관성이 없이 흘러간다. 중간중간 끊임없이 "반복이 중요하다"라는 식으로 전개의 조잡함을 방어하고 있다. 하기사 번역의 문제가 있을수 있다. 내용이 역시 매끄럽지 못한 부분도 있다. 아마도 번역을 급하게 한것처럼 보인다. 

한가지더, 시스템적 사고에 대한 논의를 조금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저자의 회사를 통해서 여러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역시 그 한계가 너무 명확하다. 오히려 저자의 책이 에세이라는 느낌이 들어 핵심 개념들의 중요성이 잘 들어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다. 무엇보다, 한국적 상황에서는 너무 뻔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너무 많은 사람들이 평상시에 듣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신선하지가 않다. 


3. 누가 읽어야 도움이 될까? 

아무래도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는 조직이라면 도움이 될것같다. 대표적으로 30여명 내외의 중소기업의 리더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PM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는 것도 좋을듯하다.


공화.

---

목차

옮긴이의 글

머리말 ― 일과 삶을 통제하는 시스템

프롤로그 ― 가장 쉬운 해결책

1부 변화를 위한 마인드셋

01. 통제는 나쁜 것이 아니다 / 02. 시스템의 시스템 / 03. 두더지의 습격 / 04. 마지막 순간의 깨달음 / 05. 실행과 변화 / 06. 시스템 파악, 시스템 관리 / 07. 감 잡기

2부 시스템을 작동시키기 위해 해야 할 일들

08. 알약 삼키기 / 09. 우리는 프로젝트 엔지니어다 / 10. 전략 목표와 종합 운영 원칙 / 11. 당신의 작업 절차는 어떤가?

3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

12. 적당히 좋은 것 / 13. 간과의 오류 / 14. 조용한 용기 / 15. POS 처리 방식의 사고방식 / 16. 위대한 사람들의 특별한 시스템 / 17. 일관성과 차가운 커피 / 18.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바퀴와 윤활유 / 19. 황금 시간대를 사수하라 / 20. 파키스탄의 로터리 / 21. 시스템 개선을 위한 도구들

부록 1 | 오컴의 면도날과 전화 상담원

부록 2 | 센트라텔의 전략 목표

부록 3 | 센트라텔의 30가지 종합 운영 원칙

부록 4 | 절차를 위한 절차

부록 5 |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댓글